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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는 EAT을 신경 써야 할까?

웹사이트의 컨텐츠에 광고 사용이 과도하거나, 콘텐츠의 품질이 낮을 경우 구글 검색 순위에서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없다. EAT 때문이다. 2018년 주요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이후 EAT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EAT은 구글이 웹사이트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요소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귀여운 강아지 사진이 필요해 강아지 사진을 검색한다면 EAT은 그렇게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어떤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복용해야 할 약을 찾는다던가 어떤 사건에 대한 법을 찾는 다던가 금융에 대한 정보를 찾을 경우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구글은 EAT에 의해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컨텐츠와 웹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고,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킨다. 웹사이트가 의료, 법률, 금융 등 전문적인 분야에 관련된 것이라면 좋은 EAT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EAT 이란 무엇인가?

EAT란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성), Trustworthiness(신뢰성)을 의미한다. 구글은 웹페이지의 콘텐츠가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고, 전문적인 것을 원하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좋은 EAT을 보여주면 잠재적으로 구글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다. 

“High quality pages and websites need enough expertise to be authoritative and trustworthy on their topic.”
-Google
고품질 페이지와 웹사이트는 해당 주제에 대해 권위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Expertise, 전문성

전문성은 특정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전문성은 간단한 웹사이트나 개인이 소소하게 운영하는 블로그에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웹사이트가 의료, 금융 또는 법률을 다루는 분야하고 한다면 이는 매우 중요하다. 

 

Authoritativeness, 권위성

권위성은 웹사이트나 컨텐츠에 명시된 출처 등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구글이 위키피디아의 내용을 검색 결과로 자주 보여주는 것도 권위성이 높기 때문이다. 위키피디아의 출처가 확실하기 때문이다.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커뮤니티 또는 포럼, 토론을 다루는 경우 대화의 질이 권위를 좌우한다. 출처와 같은 증명도 필요하지만 리뷰와 같은 개인적인 경험도 필요하다.

 

Trustworthiness, 신뢰성

신뢰성은 웹사이트와 콘텐츠가 합법적인지, 투명한지, 정확한지 보여주는 것이다. 신뢰성은 어느 웹사이트이든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콘텐츠나 웹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신뢰성은 사용자에게 신용 카드 정보나 거래를 요구하는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에서 특히 중요하다. 사용자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동안 사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것들이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 

 

어떻게 하면 E-A-T 을 높일 수 있을까?

E-A-T 에 대해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흥미를 줄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다. E-A-T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웹사이트에 게시글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할것
  • 출처를 명시하고 링크를 걸 것
  • 구글 알고리즘보다 독자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할 것
  • 주제와 벗어난 글을 쓰지 않을 것
  •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하고 키워드를 남발하지 않을 것(자연스러운 사용)

 

YMYL 페이지라면 EAT은 매우 중요

사용자의 행복이나 건강과 안전, 재정적인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가 담긴 페이지를 YMYL 페이지라고 부른다. 

 

웹사이트가 의료, 법률, 금융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면 좋은 EAT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내용의 웹사이트는 YMYL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조언을 제공하는 경우, 또는 제품을 판매하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도 YMYL으로 간주될 수 있다.

 

제작한 콘텐츠가 YMYL 페이지의 특성을 띄고 있다면 EAT에서 좋은 점수를 얻어야만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 좋은 YMYL 페이지는 전문적이며, 권위성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웹페이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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