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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MYL 페이지란 무엇인가?

세리블리 2021. 9. 9.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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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MYL 페이지란 무엇인가?

YMYL이란  [Your Money Your Life]의 약자이다. "당신의 돈, 당신의 삶"이라는 말 뜻 그대로 사람의 재정(돈)이나 삶 또는 건강, 안전,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나 제품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페이지들을 말한다.

 

웹사이트가 개인의 재정이나 웰빙, 행복, 건강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YMYL 사이트로 분류된다.

 

 

일반적인 유형의 YMYL 웹사이트

  • 쇼핑이나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는 사이트
  • 건강 및 안전과 관련된 사이트(의료 정보 사이트)
  • 주택, 직업 또는 대학 선택, 취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 법률 정보 사이트(법률, 투표, 정치적인 주제 등)
  • 뉴스 사이트
  • 기타(입양, 종교, 자동차 안전 정보 등)

 

이 뿐만 아니라 종교, 국적, 연령, 인종, 성별 등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사이트도 YMYL로 분류될 수 있다.

 

Google은 왜 YMYL 웹사이트에 관심을 가질까?

구글의 핵심 목표는 고품질, 높은 가치의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구글의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원하는 확실한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몸이 아파서 약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거나, 또는 집을 구해야 하거나 다양한 이유로 삶에 영향을 끼치는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사용자는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고 한다. 그러나 검색엔진의 결과들이 가짜 정보이거나 질 낮은 정보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할 수 있고, 삶에 악영향을 주어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구글의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사이트의 경우 사람들의 방문이 가장 높기 때문에 잘못된 조언은 위험할 수 있다. 특히 의학이나 법률과 관련된 경우는 더욱 위험하다. 그래서 구글은 전문적이고, 사람의 삶과 관련이 있는 사이트 중 품질이 낮은 웹사이트를 가려내기 위해 노력한다.

 

YMYL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품질이 좋지 않으면 사람들의 건강, 행복, 삶에 부적정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운영자는 자신의 웹사이트가 EAT(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제공한다고 구글을 설득해야 한다.

 

Google은 어떻게 YMYML의 품질을 결정할까?

구글은 YMYL 페이지에 대해 매우 예민하고 신중하다. 따라서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유익을 주는지 또는 그렇지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것은 페이지가 EAT 기준에 얼마나 최적화되어있는지 보는 것이다. 

 

EAT은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의미하며 페이지와 사이트 품질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요소이다. EAT 기준에 최적화될수록 구글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웹사이트와 구성 콘텐츠의 EAT 점수가 높아야 한다.

-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가인지 자문해볼 것
- 콘텐츠 제작자가 주제에 대해 알려진 권위자인지 확인해볼 것
- 콘텐츠가 정확하고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는지 확인할 것

 

좋은 YMYL 웹사이트란?

1. 목적이 명확한 웹사이트

웹사이트뿐 아니라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모든 콘텐츠를 “목적”이 있어야 한다. 목적이 없으면 구글은 쓸모없는 콘텐츠로 여기거나 나쁜 의도를 가진 콘텐츠로 판단한다.

 

좋은 YMYL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목적이 정확해야 한다. 어떤 목적으로 만든 것인지,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지 말이다. 

 

예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포스트에서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은 주제를 하나의 콘텐츠에서 다루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때 사용자는 더 전문적이라고 느낀다.

 

키워드나 백링크 사용으로 검색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목적을 두지 말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 말이다.

 

2. 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웹사이트

YMYL 페이지라면 전문 지식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자격증이나 또는 해당 주제에 전문 지식을 뒷받침할 만한 명확한 출처가 있다면 주저 말고 공유해야 한다.

 

소개 프로필에 직업이나 관련 자격 증명, 학위 등을 써놓는 것도 좋다. 웹사이트의 운영자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쓰고, 하는 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쓸 때,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이미지를 받고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다.

 

3. 권위를 증명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글이 YMYL 판단하는데 있어서 권위성은 매우 중요하다. 구글의 의견에 따르면 권위는 사용자에게 상당한 신뢰를 줄 수 있는 부분이다.

 

웹사이트가 권위 있는 사이트임을 입증하는 방법은 많은 수의 백링크이다. 그러나 웹사이트가 개설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이트인 경우 빠른 시간 안에 백링크를 구축할 수 없기 때문에 방문자, 방문자 평가, 리뷰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가 오래되면 더 높은 권위성을 갖는다. 따라서 어떤 이유로든 방치한 오래된 웹사이트가 있다면 새로운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보다 낫다.

 

4.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

오프라인 상에서도 사람과 사람 간의 신뢰는 매우 중요하다. 웹에서도 신뢰성은 정말 중요하다.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YMYL 페이지임에도 불구하고 틀린 문법을 사용한다거나 오타가 있다면 이는 사용자의 신뢰를 저하시킬 수 밖에 없다. 또한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사용하는 것도 신뢰를 저하시킨다.

 

또한 출처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콘텐츠를 만드는 이가 아무리 전문가여도 사람들이 출처를 확인하여 주장을 검증하도록 하고 또 다른 전문가들도 같은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사용자가 인지하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Tip. 웹사이트가 HTTPS 경우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더 안전하다고 느낀다. 따라서 웹사이트가 아직도 HTTP라면 빨리 HTTPS로 변경해야 한다.

 

5.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웹사이트

다루고 있는 주제가 의학 또는 재정, 법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면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이런 정보들은 계속 발전되며 업데이트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내용을 확인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시기에 업데이트하면 사용자는 콘텐츠를 더욱 신뢰한다. 정기적인 유지와 관리는 사용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구글 역시 웹페이지에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하는 빈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더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다. 6개월 주기로 페이지를 새로 업데이트시키면 해당 페이지에 대한 좋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다.

 

6. 양질의 웹사이트, 양질의 콘텐츠

웹사이트가 버그 또는 404로 가득 차 있다면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사이트여도 품질 평가자가 전문가로 인식하지 않을 것이다. 

 

구글은 사용자의 경험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기기 때문에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는 웹사이트가 양질의 사이트여야 하고 양질의 콘텐츠로 가득해야 한다.

 

콘텐츠의 주제에 관해서 철저하게 조사하고 연구하고 사용자에게 공유해야 한다. 

 


나쁜 YMYL 웹사이트란?

 

구글에 따르면  방문자를 위한 웹사이트가 아니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유익한 목적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나쁜 웹사이트로 간주하여 낮은 등급을 받게 된다.

 

목적이 뚜렷할지라도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지 못할 수 있다.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해서는 사용자를 만족해야 한다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 한다. SEO 기술도 매우 중요하지만 콘텐츠의 품질은 YMYL 웹사이트가 성공함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그 콘텐츠의 품질은 사용자가 판단하는 것이다.

 

YMYL 페이지를 저품질로 만드는 주요 요인

  • 읽기 어려운 내용의 콘텐츠
  • 주제를 탐색할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 내용에 비해 주제가 너무 과장됨
  •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광고로 가시성 떨어뜨림
  •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정보가 없음
  • 콘텐츠에 오타 및 문법 오류
  • 업데이트되지 않은 오래된 콘텐츠
  • 무분별한 키워드 삽입으로 채워진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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