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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경험(page experience)이란?

페이지 경험이란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한 시간 동안 경험하는 것을 토대로 웹페이지의 품질을 정하는 것이다. 사이트의 응답성, 상호작용, 보안 및 속도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를 수집한다.

 

페이지 경험의 목적은 콘텐츠와 관계없이 웹페이지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을 보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웹페이지에서 좋은 경험을 느낄수록 구글 순위는 높아진다.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그 웹사이트가 온갖 광고로 도배가 되어있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면 사용자는 좋은 경험을 갖지 못할 것이다. 구글을 페이지 경험이 SERP 순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페이지 경험을 개선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구글이 말하는 페이지 경험 업데이트

2020년 11월 구글 측에서는 페이지 경험(page experience)이라는 구글 알고리즘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발표했으며, 2021년 6월에 시작되어, 8월 말에 완료되었다. 이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서 페이지 경험 척도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 몇 년동안 구글은 모바일 친화성, HTTPS 보안, 검색 안정성 측정을 포함하여 여러 사용자 경험 신호 측정 기준을 개발했다. 그리고 구글은 웹사이트 속도와 기능을 모니터링하는데 도움이 되는 Core Web Vitals를 만들었다. 이러한 측정 항목을 통해 구글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사용자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Core Web Vitals은 UX와 상관관계가 있는 알고리즘에 3가지 신호(LCP, FID, CLS)를 통합하여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가진 웹사이트를 구글의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노출시킨다.

 

좋은 페이지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할 일

사용자에게 좋은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싫어하는 경험을 만들어내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웹사이트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 페이지 속도 향상 시키기
  •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 HTTPS 사용하기
  •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레이아웃 사용하기
  • 적절한 광고 사용

 

페이지 경험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현재 페이지 경험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는 없다. 그러나 아래의 도구들을 통해서 페이지 경험을 측정하기 위한 개별 요소들을 평가할 수 있다. 

 

Chrome DevTools

이 툴은 레이아웃 이동을 감지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누적 레이아웃 이동에 기여하는 페이지의 시각적 불안정 문제를 찾아 수정하는데 수월하다.

 

Chrome UX report

Chrome UX report는 웹사이트에 대한 실제 사용자 경험 데이터의 공개 데이터이다. 웹사이트 소유자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신의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웹사이트의 실제 사용자 경험 분포를 이해할 수 있다.

 

PageSpeed Insights

PageSpeed Insights는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 페이지의 현재 성능을 보고한다. 이 도구를 통해 실제 사용자가 페이지를 경험하는 방식에 대한 개요와 웹사이트 소유자가 페이지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공한다.

 

Lighthouse

Lighthouse는 다른 사용자 경험 요소와 함께 핵심 웹 바이탈을 구체적으로 측정한다. 성능과 접근성을 포함하여 여러 차원의 사용자 경험 품질을 측정한다. 이 도구의 보고서에 제공된 권장사항을 따르고 점수에 맞춰 최적화하면 사용자에게 최상의 페이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어떤 페이지가 사용자들로부터 인기 있고 오류가 나는지 보여준다. 최근 업데이트된 Google Search Console Insight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와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보여주며 앞으로 어떤 식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사용자에게 페이지 경험을 제공해야 할지 판단할 수 있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맞춰져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것 중 가장 관련성 있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알고리즘을 출시한다. 따라서 구글이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는 때와 그 목적을 알면 웹사이트를 보는 사람이 많아지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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