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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모자 SEO(White Hat SEO)란 무엇인가?

흰 모자 SEO(White Hat SEO)는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순위를 올리기 위해 검색 엔진의 이용약관에 부합하는 SEO 기술을 의미한다. 

 

단지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의 이용 약관대로 하지 않고 약간의 편법을 사용하여 검색엔진을 기만하는 모든 행위를 검은 모자 SEO (Black Hat SEO)로 간주하는데, 그와 반대로 흰 모자 SEO(White Hat SEO)는 사용자 경험을 우선시하고 방문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컨텐츠를 제공하여 신뢰를 주는 전략이다.

 

흰모자 SEO의 초점은 사용자이다. 사용자 즉, 방문자를 우선시하고 사용자에게 최상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따라서 검색 엔진에서 순위만 높이는 것에만 목표를 두어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허점을 찾아 활용하는 검은 모자 SEO 전략을 사용하기보다 장기적으로 흰 모자  SEO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고품질의 콘텐츠 양질의 콘텐츠 제공
- 빠른 사이트 로딩시간
- 모바일 친화적
- 키워드가 풍부한 메타 태그 사용

 

흰 모자 SEO가 중요한 이유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검색엔진이며 강력한 트래픽 소스이다. 구글은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훌륭한 콘텐츠에 높은 순위를 준다. 

 

그런데 만약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거부하고 결과로 보여주지 않는다면 트래픽이 급격히 감소할 수밖에 없다

더 나아가서 이를 잘 알지 못하고 검은 모자 SEO의 전략을 따라가게 되면 검색엔진의 결과에서 완전히 제외될 수 있다. 더 최악의 상황의 상황은 구글에서 완전히 제외되었을 때 다시 웹사이트 결과에 나타날지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는 것이 검색엔진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은 하얀 모자 SEO 전략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곳이다.

 

흰 모자 SEO의 장점

적은 비용으로 마케팅 효과 극대화

검은 모자 SEO는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노력과 비용을 쏟아부은 만큼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그와 반대로 흰모자 SEO는 당장의 노력이 결실로 나타나지 않아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용자를 초점으로 이 전략을 수행하기 하기 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 비용 대비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

 

위험성 감소

검색엔진이 검은 모자 SEO라고 인지한 순간 그 콘텐츠를 포함한 웹사이트는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그와 반대로 흰 모자 SEO는 불이익을 받을 위험이 없다. 구글이 어떤 알고리즘으로 업데이트된다 하더라고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구글이 원하는 방향인 사용자를 초점에 맞춘 전략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흰 모자 SEO 를 구현할 수 있을까?

구글의 가이드라인 따르기

구글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통해 검색엔진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받을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구글 가이드라인을 자세히 보고 그대로 따르는 것이 흰모자 SEO 전력을 가장 잘 수행하는 방법이다.

 

양질의 컨텐츠 제공

"컨텐츠가 왕이다"라는 말은 SEO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잘 알고 있는 중요한 문장이다. 컨텐츠를 생성할 때에는 검색엔진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가 아닌 정보를 찾는 사람들, 즉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컨텐츠를 생성해야한다. 

 

관련성이 높고 고품질의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면 사용자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더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독특하고 독자적인 컨텐츠 생성

다른 웹사이트에 있는 컨텐츠를 저작권 명시 없이 그대로 가져와서 쓴다면 윤리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없다. 다른 컨텐츠를 가져와 그대로 사용하여 컨텐츠를 늘리는 행위를 "컨텐츠 파밍"이라고 하는데 컨텐츠 파밍으로 얻은 중복적인 컨텐츠는 사용자에게 이익을 주지 않는 것으로 검색엔진이 판단하기 때문에 검색 순위를 높이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독자적이면서 창의적이고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전인 컨텐츠는 구글이 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이다. 

 

독자적인 컨텐츠를 생성하는 방법
- 눈길을 끄는 헤드라인 추가하기
- 가독성을 고려한 컨텐츠의 구조 구상하기
- 키워드를 남발하지 않기

 

이전 컨텐츠 업데이트 하기

사용자들은 신선하고 새로운 컨텐츠를 선호한다. 검색엔진 역시 그렇다. 컨텐츠가 자주 업데이트 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좋은 점수를 준다. 웹사이트가 생동감 넘치고 살아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은 이전 컨텐츠의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컨텐츠를 모두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고 사이트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

 

키워드 연구하기

모든 기업들이 제품을 만들기 전 시장조사를 한다. 웹사이트도 시장조사와 같은 단계가 필요하다. 사람들이 어떤 단어에 관심을 가지는지, 어떤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는지, 요즘 트렌드는 무엇인지 조사하고 연구해야 한다. 숏 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를 적절하게 잘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키워드 확장하기
구두 > 여성화 > 남성화 > 데이트할 때 신을 신발

 

UI, UX 디자인에 신경 쓸 것

화려한 디자인은 겉으로 보기에는 아름다워 보일 수 있으나 사용자에게는 최적화되지 않은 디자인일 수 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탐색하기 쉽도록, 다음 컨텐츠를 쉽게 볼 수 있도록 고려하여 디자인해야한다. 색상, 폰트, 폰트 크기, 스타일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이미지나 그래픽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주의를 끌 수 있고 컨텐츠 내용에 대해 더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동적인 요소를 웹사이트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HTTPS 사용하기

이것은 보안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도메인 서버는 무조건 https를 사용해야 한다. https는 더 높은 수준의 방화벽 보호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모바일 사용량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이때에 반응형 웹사이트는 이제 필수적인 요소이다. 웹사이트가 오직 데스크톱에서만 동작한다면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없다. 웹사이트의 모양과 작동방식이 어떤 화면 크기(모바일, 태블릿 등)에서도 잘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다.

 

링크 구매 금지

SEO 측면에서 링크 구축이 잘 되면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링크를 구축하는 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단기간에 이를 이루기 위해 링크를 사고파는 행위를 한다. 링크를 사고 파는 행위는 검은 모자 SEO 전략에 해당하며, 이것은 사이트의 순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다. 

 

사람들이 연결하고 싶어 할 만한 컨텐츠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링크 구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링크 구축에 있어서 최고의 방법이다.

 


중복 컨텐츠로 도배하거나 대충 만든 디자인으로 웹사이트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검은 모자 SEO 전략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검색 순위가 올라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결과를 미치게 되며 사용자의 방문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는 웹사이트가 될 수 있다.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틈새시장에 있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포화상태인 시장에 있다 해도 흰 모자 SEO 전략대로 꾸준히 운영한다면 언젠가는 빛을 발하는 웹사이트가 될 것이다.

 

출처 및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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