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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최적화란?

모바일 최적화란 사용자가 모바일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사용하는 해당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홈페이지가 모바일 사용자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디자인이 모바일의 모든 장치에서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지,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 속도가 느리지 않는지, 버튼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등을 점검하고 최적화 하는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모바일과 태블릿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이용하는 시간 또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홈페이지들은 다양한 화면 크기에 따른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다. 사이트 디자인, 구조, 페이지 로딩 속도 등 모바일이나 태블릿에 맞춰져 있지 않다.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그저 예쁜 디자인으로 꾸미는 것이 아니다. 버튼이 올바른 링크로 작동하는지, 데스크탑이나 갤럭시 또는 아이폰에서 깨지지 않고 작동하는지 모든 것을 다 확인해야 한다. 관리자는 사용자가 노트북을 이용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할지, 아이폰을 이용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할지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최적화가 필요한 것이다. 

 

 

모바일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왜 모바일 최적화가 중요할까? 

지구상에 사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바일을 사용한다. 한 통계에 의하면 약 12억명의 사람들이 모바일 장치에서 웹을 사용한다고 한다. 모바일 사용량만 보아도 왜 모바일 최적화가 된 웹사이트가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또한 현대 사회에 가장 필요한 것으로 대두되는 것이 모바일이다. 요즘 시대에는 영화관을 가지 않아도 모바일을 통해 영화를 볼 수 있고, TV를 켜지 않아도 모바일로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으며, 백화점을 가지 않아도 모바일을 통해 원하는 것을 다 구매할 수 있다.

모바일 최적화는 디지털로 이루어지는 모든 마케팅 활동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모바일이 최적화 되어있는 홈페이지는 방문자가 더 오랜 시간 동안 홈페이지에 머무르게 하고, 재방문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따라서 이 시대 성공한 홈페이지가 되기 위해서는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친화적, 모바일 반응형이어야 한다.  현 시대에 성공적인 홈페이지를 위해서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요소이다.

 

어떻게 모바일 최적화를 해야할까?

검색엔진 최적화(SEO)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홈페이지의 질을 판단한다. 또한 구글은 모바일 최적화를 충족하지 못하는 홈페이지에 좋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구글은 2020년 9월부터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으로 전환함). 구글의 웹 크롤러는 색인을 생성할 때 모바일 중심 페이지를 먼저 찾는다. 따라서 홈페이지를 구축할 때 모바일 친화적일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축해야한다.

 

페이지 속도

홈페이지 속도는 매우 중요하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콘텐츠가 빠르게 뜨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홈페이지를 이탈하고 다른 홈페이지를 방문할 확률이 크다.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미지나 동영상 크기를 최적화하고 css, js 코드를 최소화 하며 브라우저 캐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디자인 사용하기

데스크탑에서는 정상적인 크기로 보이던 버튼이 모바일에서는 너무 커져있거나 혹은 너무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는 글자 크기가 데스크탑으로 볼 때는 멀쩡하더라도 모바일로 보면 너무 크거나 작을 수 있다. 따라서 홈페이지는 화면 크기에 따라 반응할 수 있도록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 

 


홈페이지를 모바일 최적화하게 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검색엔진의 순위 향상

모바일 친화적인 홈페이지는 SEO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최적화된 홈페이지는 최적화 되지 않은 홈페이지와 비교했을 때 높은 순위를 받을 수 있다.

SEO와 구글 알고리즘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검색결과 순위를 보여준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모바일로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고 장시간 홈페이지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한다면 검색결과 순위는 달라질 것이다.

 

이탈률 감소

사람에게 첫 인상이 중요하듯이 홈페이지도 첫 인상이 중요하다. 모바일 사용자는 나에게 좋은 정보를 주는 홈페이지인지 판단하기까지 3초도 걸리지 않는다. 모바일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홈페이지가 주는 인상이 나쁘다고 판단되면 사이트를 빨리 떠나게 되고 이는 이탈률이 증가하는 요인이 된다. 그러나 모바일 최적화 된 홈페이지는 사용자의 이탈률을 줄인다.  

 

신뢰성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홈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한다면, 또는 불편함을 느낀다면 기업이나 브랜드에 신뢰성을 가질 수 있을까? 
기업 또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고, 좋은 평판을 받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홈페이지를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모바일로 접속한 사용자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해야한다. 

 

사용자 만족

모바일 최적화의 최종 목표는 사용자가 어떤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동안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홈페이지 안에서 만족함을 느끼는 사용자에게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더욱 더 쌓을 수 있고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다. 



모바일 사용량이 데스크탑의 사용량을 뛰어넘었고, 다양한 기기들이 나오는 현대사회 속에서 모바일 최적화는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모든 곳이라면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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