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 포스트 리비전(Revision)이란?

리비전은 게시물의 이전 버전 상태로 쉽게 되돌릴 수 있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이다. 실수로 게시물을 삭제했다 해도 이 기능으로 이전 버전의 게시물을 쉽게 복구할 수 있다.

 

 

리비전 비활성화 또는 저장 개수를 제한/제거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리비전 기능은 업데이트를 누를 때마다 모든 수정본이 기록되는 기능이다. 게시물의 변경 사항을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전 버전을 쉽게 복원할 수 있다.

수정을 하면 할수록 리비전 개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수정할수록 데이터베이스 크기는 커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 요소이다. 리비전 개수가 너무 많아져버리면 웹사이트의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 따라서 리비전을 제거하거나 제한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을 줄이고 웹사이트를 최적화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리비전을 제한하는 방법

리비전 개수 제한하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포스트 리비젼 수에 제한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wp-config.php 파일을 찾아서 아래의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이다.

가장 최근 버전의 리비전을 2개만 저장하도록 하게 만들 때의 예시이다. 더 많게 리비전을 저장하기를 원한다면 아래 숫자를 수정하면 된다. 

define ( 'WP_POST_REVISIONS', 2);

 

워드프레스 리비전 비활성화 하기

또는 리비전을 저장하지 않도록 비활성화 할 수 있다.

define ( 'WP_POST_REVISIONS', false);


다시 활성화 할 때는 false를 true로 변경한다.

define ( 'WP_POST_REVISIONS', true);

 

그러나 비활성화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다. 리비전을 저장하지 않도록 비활성화시키게 되면 데이터 베이스의 용량은 줄어들 수 있으나 오류 방지 시스템이 제거된다. 따라서 실수 브라우저가 꺼지거나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 작업한 모든 내용이 날아갈 수 있다.


워드프레스 리비전 자동 저장 시간 늘리기

포스트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는 대신 자동 저장간격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1분(60초)마다 포스트를 자동 저장한다. 자동 저장이 되는 시간 간격을 늘려서 더 적은 수의 리비전을 저장할 수 있다. 

define( 'AUTOSAVE_INTERVAL', 180 ); // Seconds

자동 저장을 비활성화하면 포스트와 페이지의 수정본이 저장되지 않아서 비활성화시키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자동 저장 기능은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거나 실수로 브라우저를 닫을 때 필요한 안전장치이다. 또한 이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많은 공간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기능은 활성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기존의 리비젼 삭제하기

포스트나 페이지가 업로드되면 이전 리비전들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누적된 리비전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삭제하는 방법

아래의 플러그인은 리비전을 삭제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다.

Optimize Database after Deleting Revisions

WP Optimize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저장되는 리비전의 개수를 정할 수 있다. 또한 휴지통 항목, 스팸, 사용하지 않는 태그 등을 삭제할 수 있다.

 

MySQL로 삭제하는 방법

데이터베이스에서 리비전을 삭제하는 방법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가능하다. 호스팅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phpMyAdmin으로 접속하여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이다.

모든 게시물의 리비전을 삭제하려면 phpMyAdmin으로 접속하여 SQL 탭에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DELETE FROM wp_posts WHERE post_type = "revision";

wp_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자신의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입력한 다음 [Go] 버튼을 클릭한다. 이 쿼리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서 post_type=”revision”이 제거되므로 포스트 내의 리비전은 모두 제거된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